본문 바로가기

사마천 「사기」 읽기

《史记》 사기 책 소개

 

 

이 글은 청소년판으로 나온 《史记》 역본 일부 내용을 번역 및 발췌한 것입니다.

 

 

《史记》 사기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이며 저자는 전한의 사학자 사마천(司马迁)입니다. 

 

*纪传体通史(기전체 통사): 제왕의 기록인 본기, 제후의 기록인 세가, 여러 인물들의 기록인 열전, 문물제도를 기록한 지, 표로 나누어 서술한 역사 기록 방식 

 

사마천은 하양(夏陽, 지금의 산시성 한성남) 사람으로 정확한 생몰년은 알 수 없으나 경제 말기에 태어나 무제 말년에 죽었습니다. 그의 아버지 사마담은 천문역법과 역사서 편찬을 관장하는 태사령(太史令)을 지냈고, 임종 때 사마천(司馬迁)에게 자신의 평생 소원을 성취하고 통사(通史)를 쓰라고 당부했습니다. 사마천은 훗날 아버지의 뒤를 이어 자료를 수집하고 《사기》를 집필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나라 무제 때 장군 이릉(李陵)이 패하여 흉노에 투항하자, 사마천은 그의 변호하는 말을 했다가 무제의 진노를 사서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는 사기를 완성하기 위해 당시 사람들이 죽을지언정 받지 않으려고 했던 궁형을 택해 치욕을 참고 산 끝에 위대한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사기》는 《태사공서》라고도 불리며, 전설적인 황제 시대부터 한 무제의 태초 4년(전101)까지 총 3천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권의 기, 30세가, 70열전, 10표, 8권의 서적을 포함하여 총 130편의 52만 6천 5백여 자입니다. 

 

사기는 중국 한나라 이후 여러 왕조의 역사 기록의 효시가 되었으며, 중국 역사에서 매우 크고 심오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역사학의 공헌 외에도, 《사기》는 여전히 모범적인 문학 대작으로, 노신은 일찍이 그것을 "史家之绝唱,无韵之《离骚》역사가로 비할 데 없는 시문이며, 운율 없는 《이소》"라고 칭송하여, 그 불후의 문학적 가치를 볼 수 있습니다.

 

* 《离骚》 이소: 전국시대의 초(楚)나라 굴원(屈原)의 작품. 이소란 조우(遭憂), 즉 근심을 만난다는 뜻이며 초나라의 회왕(懷王)과 충돌하여 물러나야 했던 실망과 우국(憂國)의 정을 노래하였으며, 빛나는 낭만주의의 걸작임.

 

사기가 높은 평가를 받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사적(私的)으로 독자적으로 창작한 사서(史書)로, 후대 대부분의 집단에서 편찬한 사서(史書)와 다르기 때문에 행간에 저자의 뚜렷한 개성이 가득합니다. 둘째, 사마천은 유교 통일사상이 전면적으로 통치되기 직전 시대에 살면서 비교적 활발한 사고와 권위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졌기 때문에 비판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셋째, 사마천은 뛰어난 사학자일 뿐만 아니라 뛰어난 문학적 소질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요소들은 어느 것 하나라도 없어서는 안 되며, 합쳐져 이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고전적인 걸작으로서 '사기'는 역대 왕조의 문인들과 학자들을 매료시켰습니다. 물론 참된 학문을 추구하는 학자들로만 한정되어 있을 뿐 과거 공명을 일삼는 부패한 선비들은 읽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청나라 시인 왕사정이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송완(宋琬)이라는 사람이 젊은 시절 공부하던 시절에 있었던 일입니다. 

나이든 과거 준비생이 와서 거드름을 피우며 물었습니다.

 

"이봐요, 무슨 책을 읽습니까?"

송완은 사기(史記)라고 대답했습니다.

 

"누가 썼습니까? "

"태사공입니다."

대답하니그 사람이 다시 물었습니다.

 

"태사공께서는 어느 과의 진사이십니까?"

"그는 오늘날 진사가 아니라 한나라 시절의 태사공입니다. "

 

그러자 그 사람은 송완이 들고 있던 <사기>를 가로채서 몇 줄을 읽고는,

"글씨도 별로인데 읽으면 뭐합니까? "

하더니 오만하게 떨치며 가버렸습니다.

 

공부에 매달려 경직된 과거시험에 중독된 전형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천 년의 과거 시험은 제한된 몇 가지 시험 교재를 제외하고는 많은 독자들이 알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청나라 말기에 이르러 개혁가 캉유웨이는 "과거에 급제한 진사들은 사마천조차 알지 못하는, 7대륙 4대양은 고사하고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겠습니까?" 라고 외쳤습니다.

 

(중략)

 

<사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읽어야 할 역사 경전 중 첫째입니다. 고대 중국 최고이자 유일무이한 역사 책으로, 역대 문인 묵객들이 즐겨 인용했으며 많은 고사 어휘가 그 속에서 나왔습니다. 일부 역사적 인물에 대한 묘사는 역사의 집단 기억과 중국 고대 문학의 정수가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름다운 고전에만 관심이 있더라도, 사기의 숙독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역사를 읽는 사람이 현명하다는 것은 당연하니, 역사를 거울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은 현대 한어로 번역된 사기(史記)로, 그 중에서도 중요한 인물들의 전기와 후대 문학작품에서 자주 인용되는 이야기를 선별하여 현대 한어로 서술하고 있습니다. 글은 원작에 충실한 원칙을 엄격히 준수하며 고대의 사회 상황, 역사 문화 및 기타 측면에 대한 지식도 읽고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첨부했습니다. 

 

이 글은 청소년판으로 나온 《史记》 역본 일부 내용을 번역 및 발췌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