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사] 강태공 이야기

강태공의 낚시 이야기는 중국에서 정말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주나라의 건국과 관련이 있으니 살펴 보겠습니다.
강태공이 낚시를 할 때 아래와 같은 가락을 흥얼거렸습니다.
“山悠悠,水悠悠,碧水绕村流;鱼悠悠,虾悠悠,愿者请上钩。”
"산수가 유유자적하니, 푸른 물은 마을을 에워싸고 흐르네
물고기와 새우는 유유자적하니 원하는 자는 낚시를 하오."
며칠 동안 한 이상한 늙은 어부가 위수 강가에 홀로 앉아 낚시를 하며 노래를 흥얼거리자 몇몇 마을 아이들이 그를 비웃었습니다:
"이 바보 같은 꼴 좀 봐, 낚싯대에 낚싯바늘도 없으니, 평생 물고기를 한 마리도 잡지 못할걸!"
늙은 어부는 못 들은 듯 가만히 앉아서 낚싯대를 들고 노랫가락을 흥얼거렸습니다.
늙은 어부이 낚으려는 건 고기가 아니라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 자진해서 입질을 한 사람이 과연 왔습니다.멀리서 달그락달그락 말발굽 소리가 들려왔고, 한 무리의 병사들이 이쪽으로 오고 있었고, 그 사이로 큰 벼슬아치들이 둘러싸고 있었습니다.이 고관은 사실 주문왕 희창, 즉 저우라는 부족의 지도자였습니다.주 부족은 상나라가 통치하던 부족이었는데, 당시의 상왕은 주왕이었습니다.주왕은 먹고 마시고 놀기만 할 뿐, 비들과 놀기만 할 뿐 백성을 돌볼 줄 전혀 몰랐습니다.이로 인해 백성들은 분연히 일어섰습니다.
그에 대항하여 문왕은 재능 있는 사람들을 찾아다녔습니다.
위수 강변에 이런 늙은 어부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즉시 달려와 주왕을 무찌르는 것을 도와달라고 청했습니다.
늙은 어부는 강자아라고 하며, 다른 사람들은 그를 강태공이라고 불렀지요.
그는 매우 유능한 사람으로, 주문왕을 위해 군대를 훈련시키고 주왕을 공격할 준비를 했습니다.
그는 저우 부족의 군대를 매우 용맹하게 훈련시켜 모두 진법에 익숙하고, 전쟁에 능하여 주문왕이 주왕을 공격하는 철의 군대가 되었습니다.
그 후 주문왕이 죽고 그의 아들 희발이 왕위를 계승한 것이 바로 그 후의 주 무왕입니다.무왕은 강태공을 '스승님'이라고 부르며 여러 가지 조언을 구했습니다.바로 이때, 한 무리의 백성들이 상점에서 주(周)로 도망쳤고, 탈출한 모든 사람들이 주왕의 죄를 묘사했습니다.
주왕을 무찌를 때가 드디어 왔다!
얼마 후 강자야는 황하 주변에서 주왕을 벌하기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습니다.황하에는 파도가 용솟음치고 광풍이 크게 일며, 강기슭에는 천만 명의 병사와 민중이 미친 듯이 소리쳤다:
"주왕(纣王)은 반드시 망하고, 주왕 토벌은 반드시 이긴다!"
이렇게 해서 주왕을 공격하는 대군이 출발했습니다.
황하를 건넌 후, 강자아는 병사들에게 배를 모두 부수고 강에 던져 주왕을 공격하겠다는 결의를 표시했습니다.
무왕은 군사들을 이끌고 상나라의 도읍지로 돌진했습니다.강자아도 직접 전차에 올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3천 명의 용사를 지휘하며 선봉에 섰습니다.4만 명의 군사와 따르는 백성 앞에 막는 이가 없었습니다.
이때 주왕은 여전히 황궁에서 술을 마시며 즐겼고, 조금의 대비도 없었습니다.주왕을 공격하여 도성으로 쳐들어왔을 때, 주왕은 대세가 기울자, 한바탕 식사를 한 후, 평소에 긁어모은 진귀한 보석과 옥을 모두 다섯 겹으로 둘러쌌고, 그리고 불을 붙여 황궁과 자신을 함께 태웠습니다.
주 무왕(周武王)은 순조롭게 상왕조를 정복하고 중국의 황제가 되었고, 그가 세운 왕조가 바로 주나라입니다.

[说给儿童的中国历史] 이라는 책의 번역한 내용을 일부 반영했습니다.
#강태공#주무왕#무왕벌주